반응형

 영문이력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처음 쓸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쓰는 건지 고민되죠? 그것도 영문 이력서 레쥬메 Resume는 더더욱 그렇죠. 저도 처음 쓸 때 고생했는데 쓰다 보니 요령이 생기고 배우면서 꿀팁도 많이 얻어서 쉬워지더라고요. 처음 준비할 때 잘 써 두면 나중에 또 사용할 수 있어 편해진답니다. 영문 이력서는 한국 이력서에 비해 어떻게 다르진 알아보고 또 영어 이력서와 커버레테(cover letter) 작성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영문 이력서 양식과 영어 커버레터 샘플도 첨부할게요. 그전에 과연 이력서는 무엇인가? 한번 생각해보면 더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자세히 보기>

이력서란? 취업을 목적으로 자신의 정보, 능력, 경험, 학력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이력서는 영어로 Resume(레쥬메) 또는 CV-Curriculum vitae(씨브이)라고도 합니다.

자 그럼 서류전형 바로 합격하는 영문 이력서와 커버레터 작성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영문이력서 작성법 How to write a resume

이력서는 채용담당자에게 자신을 홍보하는 도구이며 다음과 같은 순서와 내용을 포함합니다.

  1. 인적 사항 - 이름과 연락처(이메일 주소, 전화번호)는 필수사항
  2. 이력서 요약 - 채용 자격요건과 회사 인재상에 적합한 지원자라는 어필
  3. 경력 설명
  4. 학력
  5. 추가 정보

필요한 내용만 담당자가 읽기 편하게 솔직하고 또 자격요건에 맞추어 쓰면 됩니다. 채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지원자가 수백 명이 넘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간략하고 읽기 쉽게 작성하면 좋습니다. 한국 이력서와 다른 점은 크게 사진, 생년월일, 나이와 가족사항 같은 개인적인 정보는 포함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각 사항마다 추가할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바로보기>

영문이력서샘플영문이력서 양식  영문이력서 양식영문이력서 양식2


1. 인적 사항 Personal details 
Profile 프로필 자신의 홍보가 목표기 때문에 가장 먼저 크게 이름을 씁니다. 연락처는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와 집 주소를 포함합니다. 집 주소는 필수는 아닙니다.

2. 이력서 요약 Summary
지원하는 회사의 인재상과 채용 내용에 맞게 자신의 이력서를 간단하게 요약합니다. 자신의 장점과 핵심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불렛포인트(Bullet point)를사용하면 좋습니다.

3. 경력과 자세한 설명 Work experience
최근 경력 순로 작성하며 회사, 직책, 기간을 포함하며 맡았던 업무내용, 능력과 기술을 포함하여 자세히 적습니다. 경력이 많이 없으면 채용 내용에 맞는 한 봉사활동, 알바 등 포함하면 됩니다.

4. 학력 Education
학교명과 전공과와 기간을 포함합니다.

5. 추가 정보 Additional information
추가 정보로는 Reference(추천인), 자격증, 수상 경력, 핵심기술 등을 불렛포인트로 리스트를 만들면 좋습니다.


정해진 구성 방식 포맷은 없지만 적당한 글 크기, 부분별 주제는 볼드 그리고 불릿 포인트를 사용하면 읽기 편한 문서작성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담당자가 원하는 자격요건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자신이 가장 적합한 지원자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마다 자격조건에 맞는 키워드로 변경해서 지원하면 서류심사에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 이제 이력서가 준비되었으면 다음 단계인 면접 준비를 해야 합니다. 
면접 준비에 도움 될만한 추천 동영상입니다. 유데미에서 공부할만한 유료 동영상입니다.
합격을 부르는 영어 이력서/면접 체크포인트 27 둘러보기>


영어 커버레터 작성법 How to write a cover letter

커버레터는 이력서를 소개하는 편지 형식입니다. 자기소개서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내용은 차이가 있다. 포함 내용과 순서는 이력서와 비슷하며 편지 형식으로 작성한다. 커버레터 쓰는 방법 꿀팁! 바로보기>

1. 보내는 사람 이름과 연락처를 맨 위에 쓴다.

2. 날짜 - 필수사항은 아니다

3. 받는 사람 이름과 회사 주소 - 편지 형식에 따라 받는 사람의 이름, 회사 이름, 주소를 씁니다.

4. Dear OOO - 담당자의 이름을 알면 Dear Mr 혹은 Ms 이름을 쓰고 모르면 Dear Sir/Madam을 사용합니다.

5. 첫 문장은 왜 커버레터를 보내는지 언급합니다. 어떤 일에 지원하는지 내가 누구인지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6. 중간 부분에는 본인의 경력과 능력이 지원하는 일에 어떻게 적합하고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씁니다.

7. 마지막 문장은 이력서를 소개하고 연락처와 적극적으로 면접에 대한 언급을 합니다.

8. 끝으로 Sincerely, 또는 Regards, 와 함께 서명합니다.

커버레터 쓰는 방법 꿀팁!

  • 필요한 내용만 지원 분야에 맞게 쓴다.
  • 불렛포인트로 요약한다.
  • 마지막 문장에 시간 내서 읽어줘서 고맙다고 고마움을 표현한다.

미국, 호주, 캐나다, 영국 등 해외취업 또는 국내취업에 필요한 영문 이력서와 영어 커버레터 쓰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처음에 공들여 작성해놓으면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고 또 면접 준비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본인 내용에 맞게 작성하셔서 희망하는 회사에 입사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자, 이제 이력서가 준비되었으면 다음 단계인 면접 준비를 해야 합니다. 
면접 준비에 도움 될만한 추천 동영상입니다. 유데미에서 공부할만한 유료 동영상입니다.
합격을 부르는 영어 이력서/면접 체크포인트 27 둘러보기>


Sponsored link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