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호주언론 최순실게이트 박근혜하야

호주 주요 미디어도 외신 기사를 인용하며 지난달 30일부터 한국의 최순실씨 국정개입 사태를 보도하고 있다. 자세히 보기>

호주 유력지 시드니모닝헤럴드지(SMH)는 이날 ‘‘8선녀’와 ‘무당’ 파문으로 박 대통령 임기 끝날 수 있다('Eight fairies' and a shaman could spell the end for South Korea's president Park)‘는 제목으로 이 사태를 보도했다. 

헤럴드지는 워싱턴포스트지와 텔리그라프지(런던) 기사를 인용한 토쿄발 외신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비밀 자문과 정실 인사(nepotism)로 인해 연속극같은 정치 스캔들에 휘말렸다. 이 파문에는 한국판 라스푸틴(Korean Rasputin)과 팔선녀(Eight Fairies) 스토리까지 등장하면서 박 대통령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고 보도했다. 

헤럴드지는 “한국 첫 여성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은 한국 산업화의 주역인 군사독재자(박정희)의 딸로 40년동안 친분 관계가 있는 최순실씨에게 국가 기밀을 전달하고 주요 정책에 대한 자문을 받는 등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임기 중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또 “박 대통령은 아무런 공직도 없는 민간인(최순실)으로부터 옷차림에서부터 대북관계(통일 문제)까지 자문을 받은 것이 드러나면서 사과 성명을 발표하고 청와대 수석비서관 전원의 사표를 제출하라고 지시했고 이를 수리했다. 자세히 보기>

그러나 국민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았다. 만여명의 국민들이 지난달 30일 서울 도심에 모여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했다.  지난달 2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역대 최저인 17%로 폭락했다”고 보도했다. 

또 이 신문은 “박 대통령은 지도자로서 역할 수행 능력을 상실했다(신율 교수, 명지대)”, “박근혜 대통령 지도력 붕괴 위기(유창순 정치평론가)”라는 한국 정치평론가들의 논평을 게재하며 위기 상황을 전했다.

호주 공영 ABC도 “한국 국민들이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South Korean protesters call for President Park Geun-hye to step down)”는 제목으로 한국내 상황을 보도했다. 

이 외에 전국지 디 오스트레일리안, 뉴스리미티드, 뉴 데일리 호주판 등 여러 호주 신문들이 국제 기사로 한국 사태를 보도했다. 자세히 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