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봉협상


면접을 잘 보고 합격 통지가 오면 인사과 또는 매니저와 연봉협상할 차례가 온다. 연봉협상은 어느 정도 가능하고 또 어떻게 하면 연봉 협상을 잘 할 수 있을까?

연봉협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준비이다. 1시간 만에 연봉이 적어도 몇백만 원에서 몇천만 원까지 높일 수 있다면 면접 준비보다 더 잘해야 하지 않을까?

연봉협상시 조심해야 할 10가지 항목이다. 반드시 기억하고 취해야 할 항목일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서는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유동성 있게 기억하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10가지 전체보기>


1. 협상 없이 제안 그대로 받아들이기

생각보다 많은 직작인들이 회사에서 주어진 연봉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첫 직장이거나 경험이 없을수록 종종 하는 실수인데 연봉협상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도 하고 또 고용주가 싫어할까봐 그럴수도 있다. 당신의 가치 수준보다 낮은 연봉에 협의를 끝낸다면, 당신은 앞으로 적게 벌면서 앞으로의 인상률 또한 매우 낮을 것이다. 왜냐하면 각종 수당이나 인센티브 또한 당신의 기본급 연봉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이다.


2. 희망 연봉을 미리 오픈하기

사전 정보 제공은 일반적인 협상을 이끌어내는 키포인트임과 동시에, 구직이직자들이 하는 일반적인 실수 중의 하나이다. 고용주가 사전 인터뷰에서 어느 정도를 원하는지 구체적인 숫자를 묻는다면, 이 상황은 매우 조심스럽게 대처해야한다. 절대 너무 일찍 본인의 정보를 전달하지말고 가능하다면 최대한 연봉협상 데드라인 직전까지 애매모호하게 응대하는 것이 좋다.


면접 준비에 도움 될만한 추천 동영상입니다. 유데미에서 공부할만한 유료 동영상입니다.

합격을 부르는 영어 이력서/면접 체크포인트 27 


3. 업무 가치보다 필요와 욕심에 더 집중하기

일반적인 연봉협상 실수는 당신이 필요로 하거나 받을만하다는 것에 더 포커싱한다는 것이다. 사실상, 고용주는 당신의 연봉이 당신의 학자금 대출이나 각종 융자금 혹은 생활비를

모두 커버할 수 있는지 여부에 전혀 관심이 없다.만약 당신이 잡 오퍼에 협상을 계획한다면 철저한 사전조사를 해야하고 당신의 업무 역량이 조직에 얼마나 큰 도움을 줄지를 명확하게 입증해내는 것이 좋다.


4. 소극적인 사전조사 및 협상 준비

각종 온라인 취업사이트/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엄청난 연봉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럼에도 당신 자신의 몸값을 대략이라도 아직 알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또한 당신이 고려 중인 회사의 연봉 수준이나 협상 정책,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 기준 등도 대략적으로 알아두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만약 당신이 연봉협상 자체를 원하지 않는다고 가정해도, 이런 사전조사는 경력자로서의 당신의 평가와 가치를 이해하는데에 충분히 큰 도움이 될 것이다.


5. 연봉에 대해 최대한 빨리 문의하기

잡오퍼 수락을 최대한 늦게 할수록, 훨씬 더 유리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많은 구직/이직자들이 연봉에 대해 너무 빨리 문의한다. 연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에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은 당신이 최종 후보자로서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았을 때이다. 이 때에는 다른 경쟁자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당신은 좀더 유리한 지점에서 연봉 및 각종 지원사항에 대해 좀더 자세히 물어볼 수 있다. 6-10번 전체 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